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의 투쟁


2차 대전을 일으킨 장본인이다.정상적인 사람이 전쟁을 일으키고 집단 학살을 할 수는 없다.그가 어떤 생각을 가졌길래 그런 행동을 했을까 궁금했다.그가 많은 잘못을 한 것은 분명하다.그는 나름의 이상적인 독일의 모델이 있었다.정치적인 내용 외에 그의 개인적인 생각도 볼 수 있었다.민주주의의 헛점을 짚어볼 수 있었다교양차원에서 읽어볼만한 책이다.
지하 방공호 히틀러가 자살직전 쓴 비밀 유서 최초 수록! 1923년 뮌헨 폭동은 미수에 그치고, 히틀러는 유죄판결을 받아 란츠베르크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이 기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그는 집필에 매진하여 많은 글을 써 냈다. 이것이 나의 투쟁 이다. 이렇게 열정을 바쳐 이루어 낸 책에 그는 자신의 운명을 맡겼다.

히틀러는 나의 투쟁 에 자신이 앞으로 실행하려는 것들 모두를 낱낱이 밝혀두었다. 얼버무리거나 난해한 말로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공포정치의 프로그램, 인종차별과 전체주의의 수행계획, 세계 정복의 야망까지 모든 것을 담아냈다.

웅변을 통한 대중조작과 여론형성에 비상한 능력을 가진 히틀러의 야망은 나의 투쟁 에서 사람을 설득하는 데는 글보다 말이 더 효과적이며, 따라서 위대한 운동은 위대한 문필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위대한 연설가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다 고 한 말에 여실히 드러나 있다.


컬러 화보(16쪽)

히틀러 생애와 저작들
히틀러 그는 누구인가―제바스티안 하프너
1 편력(遍歷)
2 실적
3 성공
4 오류
5 실패
6 범죄
7 배신

나의 투쟁 이란 무엇인가―앙투안느 비트키느
발행금지 처분의 한계
전쟁책임은 누구에게 독일인과 나의 투쟁

히틀러 생애와 저작들
나의 투쟁 Ⅰ에 대하여
나의 투쟁 Ⅱ에 대하여


나의 투쟁 Ⅰ
머리글

제1부 민족주의적 세계관
제1장 이 세상에 첫걸음을
제2장 빈 시절의 수업과 고난 시대
제3장 나의 빈 시절의 일반적?정치적 고찰
제4장 뮌헨
제5장 세계대전
제6장 전시(戰時) 선전
제7장 혁명
제8장 나의 정치활동 시작
제9장 독일노동자당
제10장 붕괴의 원인
제11장 민족과 인종
제12장 국가사회주의 독일노동자당의 최초 발전시대

제2부 국가사회주의 운동
제1장 세계관과 당
제2장 국가
제3장 국적 소유자와 국가의 시민
제4장 인격과 민족주의 국가의 사상
제5장 세계관과 조직
제6장 초기 투쟁―연설의 중요성
제7장 적색 전선과의 격투
제8장 강자는 혼자일 때 가장 강하다
제9장 돌격대의 의미와 조직에 대한 근본 생각
제10장 연방주의의 가면
제11장 선전과 조직
제12장 노동조합에 관한 문제
제13장 전후 독일 동맹정책
제14장 동방노선 대 동방정책
제15장 권리로서의 정당방위
맺음말


나의 투쟁 Ⅱ
머리글

제1장 생존 투쟁과 평화적 경제전쟁
제2장 생존권 확보의 이유와 그 방책
제3장 민족의 가치와 평화주의적 민주주의
제4장 독일 외교정책의 비판과 구체적 제안
제5장 국가사회주의 독일노동자당의 국내?외교정책
제6장 독일 통일과 영토 부족 문제
제7장 비스마르크의 외교목표와 그 뒤 외교정책
제8장 독일의 소생과 잘못된 중립주의
제9장 독일의 영토정책 목적
제10장 독일 외교의 기본원칙
제11장 독일의 영토정책―동방에서의 생존권 확보
제12장 민족 가치와 정치 목표
제13장 독일과 이탈리아 이해의 공통성
제14장 남티롤 문제의 본질, 독일 외교의 추태
제15장 이탈리아와의 동맹
제16장 민족의 건강한 피와 살
제17장 유대인과의 투쟁

히틀러 정치적 유언
지하방공호 대본영 ‘총통의 마지막 말’
히틀러 지하방공호 기록에 대하여
히틀러의 유서

히틀러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