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층을 다양하게 하기 위한 시도가 보이는 논리학 책이라 평가됩니다.하지만 기존의 논리학 용어를 어색한 순우리말로 바꾸려 해서 논리학 연습 교재로써 매우 불편합니다. 책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기존 용어와 순우리말 용어를 병기하는데 왜 그런 소모적인 내용을 넣었는지 납득이 안 갑니다.또한 노인들까지 공부할 수 있는 접근성 좋은 책을 만들겠다 해놓고 왜 글씨는 작게 했는지 모르겠네요. 게다가 책 크기를 줄여서 연습 문제를 풀 공간이 작아 불편하고, 쓸 데 없이 양장을 해서 책 가격만 높였다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매일 2쪽의 설명을 읽고 2쪽의 연습문제를 풀다보면, 100일 동안 논리적 사고능력과 비판능력이 껑충 자란다.우리가 키워야 하는 첫째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당연히 사고능력이다. 사고능력이 있어야 무엇이 참인지, 무엇이 착한 일인지, 무엇이 세상을 아름답게 바꾸는 일인지 알 수 있다. 〈두뇌보완계획 100〉은 100일 동안 논리 기초와 비판 사고를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매일 2쪽의 설명을 읽고 2쪽의 문제를 푼다. 중학생의 경우는 한 주에 하루치를 공부하는 방식을 취하고, 고등학생의 경우는 사흘에 하루치를 공부하는 식으로 천천해 공부해도 된다. 혼자 책을 읽고 문제를 풀면서 공부해도 좋지만, 여러 명이 모여 함께 토론하며 공부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머리말 | 두뇌보완위원회 | 독자 사용설명서 | 교사 · 교수 사용설명서 | 참고문헌
001 추론, 전제, 결론 | 002 참이다 | 003 거짓이다 | 004 이고, 이거나, 이면 | 005 거짓이다 없애기 | 006 이고 넣기 | 007 이고 없애기 | 008 차근차근 이끌기 | 009 왜냐하면 | 010 이거나 넣기 | 011 이거나 없애기1 | 012 이거나 없애기2 | 013 말길 잇기 | 014 이면 없애기1 | 015 이면 없애기2 | 016 이면 없애기3 | 017 다시 배우기 | 018 이면 넣기1 | 019 이면 넣기2 | 020 모순문장 | 021 거짓이다 넣기 | 022 뒤로 이면 없애기 | 023 이면 잇기 | 024 이러나저러나1 | 025 이러나저러나2 | 026 문장논리
027 이고 의 뜻 | 028 이거나 의 뜻 | 029 이고 나눔과 이거나 나눔 | 030 모아 거짓이다 | 031 따라 나온다 | 032 서로 따라 나온다 | 033 같은 말 규칙과 차근차근 이끌기 | 034 반드시와 어쩌다 | 035 이면 앞뒤 바꿈 | 036 이면 의 뜻 | 037 일 때 오직 그 때만 | 038 그냥 이면과 반드시 이면 | 039 달리 쓰기 | 040 이기 위해, 이어야, 일지라도 | 041 충분조건과 필요조건 | 042 반사실 조건문 | 043 일관되다 | 044 못마땅하다 | 045 형식 오류 | 046 참됨과 마땅함 | 047 튼튼하다
048 참말놀이 | 049 거짓말쟁이 | 050 보물상자 | 051 줄세우기 | 052 짝짓기 | 053 과학 추론1
054 홑문장과 두루문장 | 055 모든 | 056 몇몇 | 057 벤 그림 | 058 모든 몇몇 달리 쓰기 | 059 벤 그림 추론1 | 060 벤 그림 추론2 | 061 양화논리1 | 062 양화논리2 | 063 갈래짓기 | 064 과학 추론2
065 아마도 추론 | 066 어림잡아 | 067 비슷하니까 | 068 탓하기 | 069 추론 그림 | 070 논증 그림 | 071 강화와 반론 | 072 결론 빌리기 | 073 하소연 | 074 딴소리 | 075 인신공격 | 076 치우친 근거 | 077 잘못된 탓 | 078 못미더운 가정 | 079 헷갈리는 말
080 믿음직함 | 081 베이즈 공리 | 082 거짓 긍정 | 083 심슨 재판 | 084 마음먹음 | 085 미리 사놓기 | 086 담배 끊기 | 087 파스칼의 내기 | 088 핵무장 | 089 꾀 | 090 우월전략 균형 | 091 죄수의 딜레마 | 092 내쉬 균형 | 093 위험 감수와 회피 | 094 셸링 초점 | 095 공공재
096 패러독스 | 097 모래더미 | 098 두 딸아이 | 099 벨 정리 | 100 하느님
정답 | 논리 기초 | 말꼴 모음 | 배움낱말 모음 | 논리학자 모음 | 감사의 말